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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uto Story

지프의 심장, 국내의 출시하는 엔진의 정의

by Dr.Benz 2022. 12. 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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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지프 랩 최영태 과장입니다.

오늘은 자동차의 심장이라고 할 수 있는 파워트레인 즉 엔진을 소개를 해볼까 합니다. 현재 우리나라의 출시하는 파워 트레인은 총 네 가지입니다, 1,300cc, 2,000cc, 2,400cc, 3,600cc 입니다. 

 

원래는 1,300cc 모델이 없고 3가지로만 출시 하고 있었는데요 22년 레니게이드 1.3 모델이 출시하면서 1,300cc 모델이 추가되었습니다. 21년식 모델에는 2400cc 엔진 즉 체로키랑 동일한 엔진이 장착되었습니다. 솔직히 레니게이드 모델에 2,400cc는 조금 오버라는 생각이 들긴 했지만 다행히 1,300cc 터보 엔진으로 변경이 되었습니다.

 

첫 번째 파워트레인은 레니게이드 전 라인업에 장착되는 1.3I I-4 Multi - Air 2입니다.

 

지프 엔진 1.3I 엔진모습 이미지
레니게이드 엔진

 

특징 : Multi-Air 기술은 기계식 가변 밸브 타이밍(VVP) 엔진 대비 보다 정교하게 흡기를 조절하여 마력과 출력을 향 시키고 연비 및 배기가스 배출을 절감하는 보다 진보한 엔진 기술입니다.

 

사양

 

 사양  
 엔진형식 직렬 4기통 터보차저
 배기량 1,332cc
 최고출력 173 ps/ 5,750 rpm
 최대토크 27.6kg.m / 1,850 rpm
 적용모델 레니게이드 1.3

강점 : 기존 엔진에서 다운사이징이 되어 차량 무게 및 연비상승으로 이어진 부분이 장점입니다. 저배기량인 방면에 3기 통이 아닌 4기 통으로 만들어진 부분에 많은 소음 진동에서 자유로워진 부분이 장정입니다.

 

 

두 번째 파워트레인은 지프에서 에이스라고 할 수 있는 랭글러 주 파워트레인입니다. 2.0I I-4 DOHC DI 터보입니다.

 

랭글러에 장착되는 2.0L 엔진 형태 이미지
랭글러 엔진

 

특징: 2016년 개발된 엔진으로 현재 알파 로메오 줄리아, 마세라티 기블리와 공유하는 강력하며 퍼포먼스 한 엔진입니다,

 

사양  
엔진형식 직렬 4기통 싱글터보/듀얼 스크롤
배기량 1,995cc
최고출력 272 ps/ 5,250 rpm
최대토크 40.8 kg.m/3,000 rpm
적용모델 랭글러

강점 : 트윈 스크롤 터보 차저와 eTorque 시스템이 적용되어 터보 렉과 ESS의 거칠음이 최소화된 경쾌한 주행성이 독 보이는 엔진이며, 엔진 스탑/스타트, 향상된 연료 차단, 변속 관리 등을 통한 최고의 효율성을 보여줍니다.

 

 

세 번째 파워트레인은 체로키와 컴패스의 주 엔진 2.4I Multi-Air2 Tigershark I4입니다.

 

컴패스 및 체로키에 장착되는 2.4L 엔진 형상 이미지
컴패스 체로키 엔진

 

특징 : 크라이슬러의 그랜드 보이저 모델에 적용하기 위해 개발된 퍼포먼스 엔진으로 오랜 기간 다양한 기술적 진화와 개선을 통해 완성된 고성능 엔진입니다.

 

사양  
엔진형식 직렬4 자연흡기
배기량 2,360cc
최고출력 177 ps/6,400 rpm
최대토크 23.4 kg.m/3,900 rpm
적용모델 체로키, 컴패스

강점 : 자연흡기 엔진의 고성능과 저소음 그리고 저 진동의 장점이 있으며, 효율성과 배기가스 저감을 위한 엔진 스탑/스타트 기능 적용된 점이 장점입니다.

 

 

대망의 4번째 엔진입니다. 너무나 유명한 엔진이죠 펜타스타 엔진입니다. 그랜드 체로키와 한 몸이라고 봐도 무방한 3.6I Pentastar V6입니다. 

 

그랜드체로키 및 글래디에이터에 장착되는 펜타스타 엔진 형상이미지
펜타스타 엔진

 

특징 : 펜타스 타는 옛 그라이 슬러 코퍼레이션 시절의 상징인 오각별을 의미하며 회사를 상징하는 만큼 크라이슬러 계열 주력 차종에 사용되는 엔진입니다. 수많은 엔진 트로피를 받은 만큼 인정하는 엔진입니다.

 

사양  
엔진형식 V6 자연흡기
배기량 3,604cc
최고출력 286 ps/6,400 rpm
최대토크 35.1 kg.m/4,000 rpm
적용모델 그랜드 체로키, 글래디 에이터

강점 : 세계 10대 엔진의 수상이력 및 많은 검증을 받은 엔진인 만큼 잔고장과 화려한 퍼포먼스를 보여줄 수 있는 지프의 최고 엔진입니다.

 

이 외에도 많은 엔진이 있지만 우리나라에 출시하는 엔진은 이렇게 4가지입니다. 물론 랭글러에 장착되는 2.0 싱글 터보 엔진과 다음에 설명드릴 전기모터의 결합으로 인해 시너지 효과를 보여주는 플러그 인 하이브리드 모델도 있습니다만 기본은 랭글러 2.0L 엔진을 기반으로 하기에 언급하지는 않겠습니다. 다음에는 다른 지프의 기술에 대해 설명하겠습니다. 

 

지금 까지 지프 랩 최과장이였습니다.

 

지프 영업직원 명함이미지
지프 명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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