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지프 연구소입니다.
오늘은 지프의 핫한 모델인 그랜드 체로키 L의 5인승 모델인 그랜드 체로키입니다. 다음달 12월 초에 출시 예정입니다. 기본적인 라인업은 가솔리 라인업 2개, 4xe 모델 2개입니다. 이로서 그랜드 체로키 라인업이 완벽해진 거 갔습니다.
라인업 & 가격
가솔린 라인업 2종류
그랜드 체로키 리미티드 : 85,500,000 원
그랜드 체로키 오버랜드 : 93,500,000 원
그랜드 체로키 3.6 가솔린 모델은 기존 그랜드 체로키 L 모델과 동일한 엔진 및 미션 등을 이어갑니다. 오버랜드와 리미티드 차이점은 당연히 옵션에 차이점을 두고 있습니다. 차이 옵션은 고객님들이 제일 많이 문의할 편의 옵션인 통풍시트, 파노라마, 무선 카플레이 등 기본적으로 다 있습니다. 다만 헤드업 및 360도 카메라 그리고 에어 서스펜션이 차이가 나는 부분이 조금은 아쉽습니다. 대신 다른 안전장치 및 편의 옵션은 다 있어 최고의 가성비 모델이 되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4xe 라인업 2종류
그랜드 체로키 리미티드 4xe : 103,200,000 원
그랜드 체로키 서밋 리버즈 4xe : 121,200,000 원
그랜드 체로키 4xe 모델 또한 기존 그랜드 체로키 L 모델을 대다수 이어갑니다. 다만 엔진에 변화가 플러그 인 하이브리드(PHEV)다 보니 차이가 당연히 있겠죠.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모델은 중형 SUV 시장이 제일 치열하다고 볼 수 있는데요 독일 삼사 말고는 특별한 대한이 없던 부분에서 다른 선택지가 생긴 부분이 하이브리드를 원하시는 분들께는 좋은 소식일듯합니다. 4xe도 리미티드 모델과 서밋 리저브 모델로 나오고 두모델의 차이는 편의 옵션 차이 역시 가솔린 라인업과 동일하게 헤드업 및 360 카메라 그리고 에어 서스펜션이 제일 큰 차이일 듯합니다. 물론 몇 가지 더 차이 나는 게 있지만 상대적으로 크게 차이는 없습니다.
외부 & 실내
외부는 기존 그랜드 체로키 L 디자인과 거의 동일하고 세부적인 부분이 달라집니다. 범퍼 하단 부분이 조금은 스포티한 느낌으로 변경될 예정이며, 측면에는 3열 유리 형태가 사다리꼴 형태의 유리로 변경됩니다. 또한 뒷부분은 양쪽 테일램프가 연결이 된듯한 느낌을 주는 디자인으로 변경되어 좀 더 스포티한 느낌을 줍니다. 크기는 기존 그랜드 체로키 L(5,220mm)에서 305mm 작아진 그랜드 체로키(4,915mm)의 전장을 가집니다. 휠베이스 또한 작아지는 부분이 있지만 동급 최대 크기인 2,964mm로 상대적으로 넓은 휠베이스를(실내공간)을 가집니다. 그랜드 체로키 L이 커서 부담되었던 분들이 제일 선호할만한 크기로 출시되어 상당히 많은 분들이 찾아보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배터리 & 연비 그리고 파워트레인
플러그 인 하이브리드에서 제일 궁금해할 점이 배터리 용량 즉 갈 수 있는 거리 및 충전 속도일 텐데요 배터리는 리튬이온 배터리입니다. 용량은 400V, 17 kWh로 2 열시트 하단에 96개의 셀로 구성하여 실내공간의 간섭을 최소화하였습니다. 파워트레인은 2.0L l4 터보 엔진과 eTorque 스타터 제네레이터 모터 그리고 변속기 내부 트랙션 모터 와의 결합으로 최대 375마력, 토크 65 토크의 성능을 보여줍니다.
순수 전기 주행거리는 약 40km를 갈수 있으며 견인력은 2,721kg의 힘을 내줍니다. 랭글러 4xe랑 동일하게 하이브리드 모드,일렉트릭모드 E-SAVE모드 총 3가지로 주행 스타일을 선택하실 수 있습니다. 운전선 A필러 하단에 충전 포트가 있으며 포트 방식은 제일 보편적인 충전 포트인 AC 단상 5핀을 사용합니다, 레벨 1(120V), 레벨 2(240V) 모두 지원합니다. 최대 충전 가능 속도는 7.2kW(완속 충전)입니다. 완충 시간은 약 2시간입니다.
총평
지프에서 제일 기대가 되는 모델 그랜드 체로키였습니다. 미디어 런칭은 오늘 하였고 다음 달 초에 오프라인 런칭 예정입니다. 런칭후 실물 사진을 이용해 다시 차이점을 자세히 포스팅하겠습니다. 지금까지 지프 연구소 최 과장이었습니다.
공감과 댓글은 포스팅할 때 큰힘이 됩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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